좋은글 좋은생각

화 를 못 참는 그대에게

지하철 47 2009. 12. 11. 18:25

 화가 나면 못 참는 소년이 있었다. 일단

       한번 화가 나면 상대가 누구든 크게 화를

       내고 욕을 하거나 떼를 썼다. 어느 날 아버지가

       불러 이렇게 말했다.

       "얘야, 앞으로는 화를 낼 때마다 저 울타리

        담장에다 못을 하나씩 박아라."

        아버지는 소년에게 못이 가득 든 사루를

        주었다. 다음 날부터 소년은 화를 낼 때마다

       자기 집 나무 울타리에 못을 박았다.

      

      첫날 소년은 열일곱 개의 못을 박았다.

      다음 날은 열두 개 박았다. 매일 못을 박으면

      서 소년은 화를 내는 일이 줄어들었다.

 

      그러다 마침내 어느 날 소년이 아버지에게

      말했다. "아버지, 오늘은 처음으로 한 번도

     화를 내지 않았어요. 그래서 못을 하나도

     박지 않았어요."

 

    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. "그렇구나, 지금

     부터는 네가 한 번씩 화를 참을 때마다 저

     울타리에 박힌 못을 하나씩 빼내거라."

 

    다음 날부터 소년은 못을 빼내기 시작했다

    차츰 못을 빼내는 횟수가 늘어났고 마침내

    울타리의 못을 모두 빼내게 되었다.

    소년은 아버지에게 그 사실을 알렷다.

    아버지는 소년을 데리고 울타리로 갔다.

 

   "애야, 보이지? 네가 못을 모두 빼내었지

    만 울타리에 생긴 못자국은 없어지지 않는

    구나,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것도 그렇단다.

    나중에 네가 사과를 해도 마음속 상처는

    저 자국처럼 남는 거야."

 

  위 글은 '유쾌하게 자극하라-충고는 잊어도 이야

  기는 기억한다"(고현숙 지음)에 나온 내용입니다.